목포시, 2026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 참여 단체 모집
검색 입력폼
목포시

목포시, 2026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 참여 단체 모집

돌봄공동체·마을활동 지원…내년 1월 7일까지 접수

목포시청
[클릭뉴스]목포시는 2026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에 참여할 단체를 내년 1월 7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행복드림 돌봄공동체 지원 ▲마을공동체 활동 지원 등 두 개 분야로 나뉘어 추진된다. 목포시에 거주하는 5인 이상 주민 모임이나 단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행복드림 돌봄공동체 지원 사업은 마을 돌봄 문화를 확산하고 공적 돌봄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반찬 배달, 간단한 집수리, 의료 연계 돌봄 등을 추진하는 공동체에 최대 7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마을공동체 활동 지원 사업은 공동체의 성장 단계에 따라 사업비를 차등 지원한다. 씨앗 단계는 500만 원, 새싹 단계는 1,000만 원, 열매 단계는 2,000만 원 이내로 지원되며, 마을 자원 조사, 전통문화 계승, 환경 보호 활동 등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수행하는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지원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는 목포시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061-270-8742)에서 사전 컨설팅을 반드시 거쳐야 하며, 서류 심사와 현장 실사 등을 통해 최종 선정된다. 심사 결과는 2026년 1월 31일 발표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목포시청 홈페이지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을공동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공동체 사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클릭뉴스 pkc007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