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목소리로 잇는 평화 외교

- IWPG, 예멘 문화부와 여성·평화 협력 위한 LOI 체결

박기철기자 pkc0070@naver.com
2025년 09월 29일(월) 10:30
[클릭뉴스] 지난 19일(금) ㈔세계여성평화그룹(IWPG)이 충북 청주 엔포드호텔에서 열린 ‘2025 세계여성평화 콘퍼런스’ 기간 중 파에자 압둘라케브 살람 무가헤드(Faeza Abdulraqeb Sallam Mugahed) 예멘 문화부 차관과 평화문화 확산 및 여성 역량 강화를 위한 LOI(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여성·청소년 평화교육 공동 추진, 평화위원회 설립, 문화·예술을 통한 평화 인식 제고, 양국 시민사회 간 교류 촉진, 국제 평화 네트워크 구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특히 분쟁 상황에 놓인 예멘 사회에서 여성과 아동이 안전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문화적 접근을 통해 평화의 가치를 확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파에자 무가헤드 차관은 “평화는 문화에서 시작된다”며 “IWPG와의 협력을 통해 예멘 여성과 아동이 평화를 체험하고 전쟁을 넘어 희망을 꿈꿀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나영 IWPG 대표는 “이번 협약은 단순한 교류를 넘어 예멘 사회에 지속 가능한 평화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세계 여성들이 연대해 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 프로그램을 함께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예멘 여성과 청소년이 문화와 교육을 통해 평화를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사회에 평화적 갈등 해결 모델을 확산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기철기자 pkc0070@naver.com
이 기사는 클릭뉴스 홈페이지(cnews24.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cnews24.kr/article.php?aid=17066121828
프린트 시간 : 2025년 12월 08일 00:4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