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제주 고속철도(연장 178.8km) 건설 사업은 총 사업비 27조 4천억 원이 투입될 초대형 국가 프로젝트이다.
'서울~해남·완도 경유 제주 고속철도 유치 국회 토론회'는 지역구 국회의원인 박지원 의원을 주축으로 민홍철, 민병덕, 민형배, 허종식, 손명수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완도군과 해남군이 공동으로 주관했다.
우원식 국회의장과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병기 원내 대표, 맹성규 국토위 위원장, 김윤덕 국토부장관 등이 서면 축사를 보내 토론회 개최에 관심을 표했다.
토론회는 서울~제주 고속철도가 해남·완도를 경유하여 제주까지 연장해야 하는 필요성 및 당위성을 대내외에 공표하고 국가 계획 반영 등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지원 국회의원의 개회사, 신우철 완도군수와 명현관 해남군수의 환영사, 국회의원들의 축사로 시작하여 주제 발표와 관련 분야 전문가 토론,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박지원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서울~제주 고속철도는 해남, 완도에 국한되지 않고 진도와 영암, 무안 등 전남 서남부권은 물론 대한민국 도약의 새로운 마중물이 될 것이다”면서 “목포에서 영암, 해남, 완도까지 1단계 구간만이라도 우선 추진해 국가 균형 발전의 큰 그림을 뒷받침해야 된다”라고 말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환영사를 통해 “우리 지역을 지나는 고속철도가 놓이면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주민들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고, 인적·물적 교류 확대로 인구 유입, 지역 산업과 관광, 경제 등에 활력이 돌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특히 우리나라 대표 웰니스 관광도시로서 국내는 물론 해외 방문객이 유입되면 글로벌 도시 도약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철도 건설의 당위성을 피력했다.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서울~해남·완도 경유 제주 고속철도 국가 계획 반영’을 주제로 한 주제 발표에서 ▲한반도 서부 축의 고속 교통망 구축 ▲항공·여객 운송 사고의 위험성 ▲기상 요인으로 인한 항공 운송의 신뢰도 저하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른 복수의 교통 수단 구축 등을 제시했다.
특히 고속철도가 해남·완도를 경유함으로써 사업 효과는 극대화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토론은 강승필 고양도시공사 사장을 좌장으로 6명의 전문가가 해남·완도를 경유하는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의 필요성, 기대 효과, 문제점, 추진 방향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완도군은 토론회에서 도출된 추진 전략을 기반으로 국회 및 중앙정부에 사업을 지속 건의하고 '제5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제5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은 내년 초에 확정될 예정이다.
클릭뉴스 pkc0070@naver.com
2025.12.18 21:53












